강좌소개 |
강의목표 - 슬로우리딩을 통해 수업의 재미, 공부의 즐거움을 느낄수 있고 책의 완전한 사용법을 통한 수준 높은 창작활동을 할 수 있다.
강의내용-슬로우리딩은 다독에 집중하고 연연하는 독서법이 아니라 한권을 읽어도 제대로 천천히 책 속에 온전히 몰입하면서 독서습관과 태도를 바꾸는 책읽기를 통해 완전한 책읽기를 체득화 한다.
1회차 : 자기주도 학습의 개념과 원리
-본깨적 방법을 통한 학습법 (자기주도 학습 방법론)
-학습의 트랜드를 통한 자기주도 학습의 방향제시
2회차 : 스스로 학습의 시작은 국어에서부터 슬로우리딩
-개념정리 학습법
-국어로 생각하는 힘 키우기
-논리적 사고의 시작
3회차 : 대화의 원리와 방법
-대화의 방법 이론 및 실습교육
-아이들의 말문을 열어라(발문연습)
-마음읽기 -주입식교육과 대화식교육의 차이점
4회차 : 슬로우리딩이란?
-슬로우리딩이 왜 필요한가?, 거꾸로교실의 효과
-스스로 참가하는 놀이 = 배움
5회차 : 슬로우리딩의 시작(일본-은수저)
-일본 하시모토선생님의 은수저 수업의 맥락찾기
-일본 나다중고등학교, 기적의 학교
6회차 : 슬로우리딩 스스로 읽다
-성독의 기술, 끊어 읽기
-온몸으로 읽기
-학습 콘텐츠를 활용한 교수법
7회차 : 슬로우리딩 오감으로 읽다
-현장에서 배우다
-국어에서 모든 과목을 배우다
-관점을 디자인 하라
8회차 : 슬로우리딩 생각의 문을 열다
-질문으로 풀어보는 생각 이야기
-자기생각 쓰기의 중요성
-당연한 것의 의문을 품는 아이들..
9회차 : 그림책을 이용한 슬로우리딩(슬로우리딩 실습)
-그림책을 이용한 마음읽기
-수업계획안 짜보기
|